CULTURE
핀슬러코리아,
어떻게 재택근무해요?
핀슬러코리아의 재택근무제
핀슬러코리아는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책임을 바탕으로 ‘유연근무제’와 함께 ‘재택근무제’를 시행하고 있어요. 오랜 기간 재택근무제를 운영해 온 만큼 핀슬러코리아 구성원들은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자신만의 일하는 방식을 만들어 나가고 있는데요! 다양한 직무 담당자들이 재택근무일에 하루를 어떻게 보내는지, 재택근무를 잘 활용하는 방법들이 무엇인지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자신에게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환경 🏡
프로덕트 매니저 이아람님
Q. 재택근무일의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출근과 동시에 Slack의 재택근무 채널에 출근시간과 업무를 공유하고 하루의 업무 리스트를 체크합니다. 집에서 집중이 잘 되는 플레이리스트를 편하게 틀어놓고, 협업을 해야 하는 업무들 우선순위로 진행을 해요.
점심시간이 되면, 자취를 하다 보니 집에서 음식을 해 먹거나 집에 있는 음식들을 조합해서 먹어요. 샐러드 재료는 늘 상시 구비해 둬서, 집 근처에서 베이글만 사 와서 간단하지만 건강한 홈샐러드를 만들어 챙겨 먹고 있어요. 집에선 요리를 해 먹을 수 있어서, 일주일에 하루더라도 건강한 식단을 챙겨 먹을 수 있고 더욱 근무의 질이 올라가는 선순환을 느낄 수 있답니다. 오후에는 개인 업무 위주로 진행하고 업무가 끝나면 재택근무 채널에 업무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퇴근합니다. 🥗
Q. 재택근무의 효율을 높이는 자신만의 방식이 있을까요?
저는 편안한 옷을 입거나 편한 자세로 일을 할 때, 환경이 조금씩 바뀌었을 때 집중도가 높더라고요. 예를 들어 재택근무를 하면 옷이나 겉모습을 신경 써야 할 필요가 없어지니, 온전히 제 자신에게만 집중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제 개인적인 성향으로 주변에 사람이 많지 않거나 소음이 적을 때 고도의 몰입이 되는 편인데요. 상품기획자로서 아이디어를 기획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업무 환경을 조금씩 바꿔주는 게 좋은 생각을 떠올리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그래서 최근엔 방 구도를 바꿔 새로운 변화를 줘봤는데, 일하는 공간이 색달라져서 집중이 더 잘 되는 느낌이었습니다.
재택근무의 효율을 높이는 꿀팁 🪄
콘텐츠디자이너 유지혜님
Q. 재택근무일만의 업무 루틴이 있을까요? 재택근무를 어떻게 보내는지 궁금해요.
아침에 눈뜨자마자 컴퓨터 전원을 켜면서 스트레칭을 해요! 이러면 맑은 정신으로 출근할 수 있더라고요? 업무 중에도 몸이 뻐근하거나 집중이 잘 안될 때 주기적으로 스트레칭을 하기도 해요. 사무실에서는 동작을 작게 하거나 화장실, 복도 등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데요. 구성원들이 잘 보이는 곳에서 스트레칭을 하면 뜬금없기도 하고 이동하시는데 피해가 될 것 같더라고요. 반면 재택근무를 할 땐 편하게 몸을 풀 수 있어서 좋습니다. 👟
스트레칭을 하며 잠을 깬 뒤, 오전엔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업무 목록을 정리하고 Slack과 Notion에 새로 추가된 업무가 있는지 확인해요. 오후에는 업무 목록을 중간 체크하고, 가끔 업무가 일찍 마무리되어 여유가 생길 땐 기획용 레퍼런스를 미리 수집하거나 구독 중인 트렌드 레터를 읽어보는 시간을 가지기도 합니다. 업무가 마무리되면 앞으로 해야 할 업무를 정리하고 퇴근해요. 퇴근 후에는 (바로 침대로 다이빙한 후 ㅎㅎ) 누워서 쉬며 저녁 음식을 고민하거나 가볍게 낮잠을 자기도 합니다!
Q. 재택근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재택근무에서 저만의 집중을 잘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보통 좋아하는 노래를 틀어 놓는데, 가끔 잔잔한 느낌을 원할 땐 유튜브에서 플레이리스트를 찾아 들어요. 재즈, 도시, 계절, 날씨 등 다양한 분위기의 플레이리스트를 찾아서, 그날의 특징에 따라 맞춰 틀어 놓고 일을 합니다. 그리고 사무실처럼 밝은 형광등을 켜놓고 일하기보다 감성적인 분위기가 날 수 있도록 스탠드 조명만 은은하게 켜놓기도 합니다.
근무장소에 맞춰 업무 분배하기 📑
커머스 PD 이효민님
Q. 재택근무를 하는 날에는 보통 하루를 어떻게 보내나요?
침대에 일어나서 가볍게 스트레칭하고 바로 출근해요! 가장 먼저, 전 날 마무리 못한 콘텐츠 영상 마무리 작업을 합니다. 작업이 마무리될 때쯤 점심시간이라, 함께 사는 부모님이 해 놓으신 요리를 먹거나 직접 가볍게 음식을 만들어 먹기도 해요. 가끔 후식이 먹고 싶을 때는 점심시간을 이용해, 마트에서 아이스크림이나 과자 같은 간식을 사 와요.
오후에는 새로운 영상 콘텐츠 기획안을 작성하거나 새롭게 작업할 콘텐츠 영상을 편집합니다. 사무실에 출근했을 땐 확실히 기획안 작성하는 것처럼 아이디어를 내야 하는 일에 더 집중이 잘 되는 것 같고, 재택근무할 때는 영상 편집 업무가 훨씬 집중이 잘 되는 편이더라고요? 그래서 재택근무에선 콘텐츠 영상을 편집하는 업무 위주로 진행하고 있어요. 🖥️
그러다 업무가 다 끝난 후에는 Slack의 콘텐츠마케팅팀 채널에 오늘 진행한 업무를 공유하고 퇴근합니다! 퇴근하고는 보통 친구랑 시간을 보내기 위해 밖으로 나가거나, 약속이 없는 날에는 퇴근하는 가족들 기다리며 저녁식사를 준비하고 있어요.
Q. 사무실과는 다른, 재택근무만의 업무방식이 있을까요?
근무하는 중간중간 집안 산책을 하면서 스트레칭을 해요. 계속 같은 자리에서 앉아있기만 하면 집중이 흐트러지기도 해서, 몸을 움직여주면서 집중력을 다시 찾아줘요. 또, 창문을 열고 공기 환기를 시켜 바람을 쐬기도 해요. 사무실에서는 여러 구성원들과 함께 쓰다 보니 쉽게 창문을 열고 닫기가 쉽지 않은데요. 집에서 근무할 때만큼은 제 컨디션에 맞춰 집중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있어요.
재택근무만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요 ⚡
브랜드 마케터 고지윤님
Q. 재택근무일의 업무 루틴이 어떻게 되나요?
전 데일리 업무와 팀 업무를 Slack 재택근무 채널에 공유하며 하루를 시작해요. 담당하는 제품의 리뷰를 체크하고 성과를 확인한 후, 머리가 가장 신선한 오전 시간에 주로 기획 업무를 진행합니다. 점심시간엔 회사에선 도시락을 시켜 먹는데, 역시 집밥이 최고더라고요! 재택근무를 할 때 집밥을 먹고 일을 하면, 확실히 더 든든하고 힘도 나는 것 같아요. 요즘 가지 요리에 빠져서 며칠 전에 가지 덮밥을 해 먹었답니다! 오후에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당일 적용할 사항이나 다음에 반영하면 좋을 액션들을 제안하고 실행하는 편이에요. 업무를 마무리한 후에는 다시 Slack 채널에 공유하고 퇴근합니다.
마케팅팀은 업무 영역이 체계적으로 나뉘어 있어서 재택을 해도 원활하게 돌아가는 구조예요. 덕분에 소통에 무리 없이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게 팀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Q. 재택근무를 잘 활용하는 자신만의 방법이 있다면?
재택근무에서는 공간을 적절히 분리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업무할 때는 책상에서 집중하고, 쉬는 시간에는 소파나 창가에서 커피 한 잔 마시면서 잠깐이라도 기분 전환을 하려고 해요. 이렇게 하면 재택근무 특유의 늘어지는 느낌 없이 업무 몰입도를 유지할 수 있더라고요!
그리고 재택근무와 유연근무제를 활용해 개인 일정을 소화하기도 하는데요! 주말에 하기 어려운 은행 업무를 처리하거나 갑작스럽게 차량 수리가 필요할 때, 연차를 쓰지 않고도 일 처리를 할 수 있어 편리하더라고요.
자신만의 방법으로 재택근무하는 핀슬러코리아 구성원들의 이야기 어떻게 보셨을까요? 핀슬러코리아 구성원들은 사무실 혹은 자택, 어디서든 프로페셔널하게 근무하고 있어요.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식으로 최대의 효율을 이끌어 내고 있죠.
이처럼 핀슬러코리아의 책임감을 기반으로 자유로운 문화 속에서 성장해 나가고 싶은 분들을 기다립니다! 🚀